전부터 이것저것 뜯어 고치고 싶던 어머니집. 사실, 뜯어고칠게 아니라 전체적인 리모델링이 필요한게 사실인데, 이게 내집도 아니고 뭐 내가 돈이 있는 것도 아니고 어쩌겠어. 그냥 부분부분 눈에 띄는 것만 집수리 교육에서 배운거 연습할겸 고쳐보는거지.
주문해놨던 스위치와 콘센트는 이미 도착해 있었다. 스위치는 진흥전기 V시리즈 백색 단구, 콘센트는 르그랑 아펠라 2구+보조대 세트로 주문했다. 콘센트에 보조대는 오래된 집에 필요하다고 하는데, 필요 여부를 잘 몰라 일단 같이 주문했다. 막상 해보니 보조대는 필요없었지만. 그리고 아쉬운게, 나사가 미포함이다. 흠…



스위치 뒷면에 잘 보면, 스위치임을 표시하는 기호그림과 SOLID WIRE(단선) 1.5~4mm를 쓰라고 스펙이 되어 있고, STRIP 16mm라고 피복을 얼마나 벗겨서 사용해야 되는지 나와 있다.
작업 과정을 찍어서 블로그에 올려야지! 생각을 하고 있다가, 막상 작업순간엔 다 까먹고 난감한 상황에 고민하다가 과정 사진이 제대로 없다 ㅋㅋㅋㅋ 일단 낡아 빠진 원래 모습. 얼마나 오래된건지 가늠이 안된다. 일단 스위치를 뜯어봤다.

뜯기전 모습인데, 시작부터 난감하게 생겼다. 있지도 않은 틈새에 일자 드라이버를 쑤셔넣어 앞에 판떼기를 떼어내면 되는데, 오래되서 플라스틱이 막 부숴지려고 했다.

판떼기 뜯고, 테두리를 떼어냈더니 무슨 쇠붙이가 같이 떨어지고 이거만 달랑 남았다. 여기서 부터 고뇌의 시간이 시작됐다. 왜냐하면, 전등으로 들어오는 선에 검전기가 반응을 하고 있어서인데, 정상이라면 스위치가 꺼졌을 때 전등에는 중성선만 들어오기 때문에 검전기가 반응하지 않는다. 검전기가 반응한다는건 활선이 전등으로 들어오고, 중성선이 스위치로 왔다는건데, 막상 까본 스위치엔 색 구분도 없이 뭔 선이 이리 많은 것이냐.

일단, 스위치 바로 아래쪽에 콘센트가 있다. 아래쪽으로 내려간 두 개의 노란선은 콘센트로 간 활선과 중성선이다. 검전기로 확인해본 결과, 위에서 그냥 지나가 아래쪽으로 내려간 노란선이 활선, 스위치로 들어갔다가 나온게 중성선이다. 아까도 말했듯, 스위치로 원래 활선이 들어왔다가 리턴되야 하는데 전등으로 활선이가서 활선<->중성선이 바뀐 상태이므로 스위치로 들어온 노란선이 중성선이고 다시 위로 올라가는 회색선(원래 흰색선)이 스위치에서 리턴되어 전등으로 올라가는 선이다. 더 놀라운건, 전등으로 들어오는 활선과 중성선 모두 회색선(흰색선)이었다. 하나는 이 스위치에서 올라간 회색선이라 치면, 다른 하나는 중간에 결선이 회색선으로 되서 활선이 나갔다는 얘기. 아… 복잡해 ㅋㅋㅋ
아 얘기했던가? 이 집은 배전반이 진짜로 옛날에 보던 두꺼비 집이다.

두꺼비집(…)을 하나씩 내려보니, 집을 크게 두 구역으로 차단기가 나뉘어 있었다.

여기서 1번 구역은 전등이 다 활선과 중성선이 바뀌어 있었고, 2번 구역은 정상이었다. 1번 구역에 해당하는 차단기의 두 선을 바꾸어주면 정상으로 돌아올텐데, 배전만 건드리긴 좀 무서우니 나중에. 사실, 이집에 오래 살면서 크게 문제된 적도 없긴 하니까, 괜히 오래된 배선 건드리다가 긁어 부스럼 만드느니 냅두는게 나을거 같기도 하다.
도대체 배선은 어떻게 되어 있는걸까 엄청 고민하며 그림도 이리저리 그려봤는데… 큰 의미는 없었다.

배선을 알 수가 없으니, 왼쪽은 배전반에서 콘센트를 거쳐, 스위치로 선이 들어왔다는 가정하에 그려본거고, 오른쪽은 배전반에서 천장쪽으로 가 거기서 선이 내려온걸로 생각하고 그린 그림이다. 아마도 오른쪽이 맞긴 할거다.
이거말고도 그림을 많이 그려봤는데, 뭐 그냥 이렇게 머리싸매고 고민했다… 정도로만 이해하면 될거 같다. 그림 아까워서 하나 올려봄 ㅋㅋㅋㅋ
결국 오래 고민했지만, 그냥 원래대로 하나씩 빼고 꼽아 스위치를 교체하기로 결정. 전선을 빼고 꼽는건 어렵지 않았는데, 벽에 스위치를 고정하는게 너무 힘들었다. 주문한 스위치에 나사가 따로 없어서 있던거 재활용 했는데, 체결이 죽어라 안됨. 어찌저찌 어거지로 했다. 사진 찍을 생각도 못했음. 결과만 ㅋㅋㅋ

스위치는 맘에 드는데, 스위치만 새거가 되니까 벽지 때탄 것도 너무 선명하게 보이고 주변이 너무 낡고 더럽게 느껴졌다. 역시 리모델링 해서 다 바꿔야 하는게 맞는데… ㅜㅜ 아뭏튼 성공 ㅋ